본문 바로가기

약초이야기

소리쟁이 효능 및 복용법, 부작용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니크입니다.

 

오늘은 소리쟁이, 소루쟁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소리쟁이, 소루쟁이라고 불리는 약재는 효능이 많아서 오늘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소리쟁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바람이 불면 소리가 난다고 해서

 

소루쟁이, 소리 풀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식물입니다.

 

소리쟁이의 잎은 우이대황엽, 열매는 양제실, 뿌리는 우이 대황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약으로 쓸 수 있는 곳은 뿌리이며 가을에 약으로 쓰기에 가장 좋다고 합니다.

 

뿌리는 말려서 약재로 쓰셔도 되고 저희가 뿌리로 가장 많이 먹는

 

도라지나 더덕과 같은 방법으로 요리를 하시면 되는데,

 

무쳐서 드셔도 되고 구워서 드셔도 맛이 좋습니다.

 

그리고 소리쟁이 잎은 새콤달콤 무쳐 먹기도 합니다.

 

<동의학사전>에서는 가을에 뿌리를 캐서 물에 씻어 말린다.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고 독이 조금 있다.

 

소리쟁이는 대변을 잘 보게 해 주고 해독작용을 하고 출혈을 멈추고 살충작용을 한다.

 

변비, 토혈, 설사, 이질, 구토, 습진, , 소양증, 태선 등에 쓴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소리쟁이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소리쟁이 효능

 

소리쟁이 효능 1. 위염, 위궤양, 장염에 효능이 있습니다

 

소리쟁이는 소염, 살균작용을 하는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위염이나 위궤양, 장염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토나 소화불량, 장염, 변비나 설사, 임파선염이나 편도선염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소리쟁이 효능 2. 잇몸 질환을 치료해 줍니다.

 

소리쟁이 뿌리를 가루로 만들어서 하루에 2번 칫솔에 묻혀서 3분 이상 양치질을 하면 잇몸이 가지고 있는 질환에 효과적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방법으로 3~4일 정도 해주시면 잇몸 통증이 사라지고 고름이 사라지며 입냄새도 없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을 한 달 정도 지속하면 잇몸의 부기가 빠지고 잇몸에 출혈이 없어지며 잇몸의 전반적인 건강이 향상됩니다.

 

소리쟁이 효능 3. 염증을 제거해 주고 해열에 효과가 있습니다.

 

소리쟁이에는 프란굴라에모딘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염증을 제거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급성 간염, 만성적인 기관지염, 치주염과 같은 질병의 증상을 개선해 주고 혈관을 확장해 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열을 내려주는 해열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리쟁이 효능 4. 탈모를 예방해 줍니다.

 

요즘 탈모 때문에 고민인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소리쟁이는 기본적으로 성질이 차기 때문에 두피에 있는 열을 내려주는 작용을 하고 안트라퀴논 유도체 성분은 염증을 제거해 주기 때문에 모냥염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그리고 프란굴라에모딘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주기 때문에 두피에도 혈액순환이 잘되기 때문에 두피와 모낭에 영양분을 충분하게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차로 만들어서 꾸준히 드신다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소리쟁이 효능 5. 피부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소리쟁이는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소염, 항염, 살균작용을 하기 때문에 두피에 있는 염증이나 습진, 무좀, 화농성 피부염, 가려움증, 버짐과같은 피부 질환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리쟁이 효능 6. 장 건강을 향상시켜 줍니다.

 

소리쟁이는 장 건강을 향상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소리쟁이는 장 운동을 원활하고 활발하게 해 주고 장에 있는 독소를 없애주기 때문에 장의 전반적인 기능을 개선해주고 장 건강을 향산 시켜 줍니다. 장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도 효과가 있고 치질을 예방해 줄 수도 있습니다.

 

 

소리쟁이 효능 7.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 줍니다.

 

소리쟁이는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소변 배출이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몸속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해 줄 수 있어서 부기를 없애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소리쟁이 효능 8. 지혈작용을 합니다.

 

소리쟁이는 지혈작용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소리쟁이는 코피가 자주 난다거나 소화기관에서 출혈이 발생해서 피를 토하는 토혈 증상이나 자궁에서 출혈이 발생하는 증상의 치료에도 쓰인다고 합니다.

 

 

소리쟁이 효능 9. 황달, 폐결핵에 효능이 있습니다.

 

소리쟁이에는 습열에 의해서 생긴 활달을 치료하고 열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땀을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감기, 폐결핵과 기침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신장에 생긴 염증과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에도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리쟁이 먹는 방법

 

1. 소리쟁이 차

 

소리쟁이 잎 100g에 물을 2 L 정도 넣은 후에 불을 약하게 해서 20분 정도 끓여줍니다. 그 후에 소리쟁이 잎은 잘 건져 내고 식혀서 냉장고에 보관해서 드시면 좋겠습니다.

 

2. 소리쟁이 술

 

소리쟁이 잎을 250 g 정도 준비한 후에 담금주는 2 L 정도 준비해 줍니다. 소리쟁이 잎은 깨끗하게 씻은 후에 담금주에 넣고 밀봉해 줍니다.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4개월 이상 숙성해 둔 후에 소리쟁이 잎은 건져내서 아침저녁으로 한잔씩 드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3. 소리쟁이 효소

 

소리쟁이 잎은 1kg을 준비하고 소리쟁이 뿌리 1kg 그리고 황설탕을 2kg 준비해 줍니다. 그리고 한 번에 넣는 것이 아니라 소리쟁이 잎과 뿌리를 넣고 켜켜이 황설탕을 1.8kg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남은 황설탕 200g은 맨 위에 덮어주고 밀봉하여 마무리를 합니다. 효소는 최소 6개월에서 1년은 숙성시켜야 완성됩니다.

 

 

소리쟁이 부작용

 

소리쟁이는 약간의 독성을 가지고 있어서 너무 많은 양을 한 번에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가 나올 수 있습니다. 평소에 설사를 자주 하시거나 위가 안 좋은 분들은 하루에 소리쟁이 섭취량이 5g을 넘어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오염된 흙에서 자란 소리쟁이는 몸에 치명적일 수 있으니 깨끗한 흙에서 자란 것을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어린잎은 너무 많이 드시면 요로 결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