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술먹고 숙취,두통있을때 해결방법 및 예방방법

안녕하세요. 건강전도사 니크입니다.

 

오늘은 술 먹었을 때 고통스러운 이유 중에 하나인

 

두통의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술을 먹고 다음날 힘들 경험은 다들 한번쯤은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 증상을 숙취, 술병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그 증상으로는 무력감, 속 쓰림, 속 메스꺼운, 두통,

 

어지러움, 구토등의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어지러움을 동반한 두통이 가장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어지러운 두통은 머리 자체가 아픈 것도 고통이지만

 

어지럽기 때문에 메스꺼움과 두통을 함께 동반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숙취로 다시는 술을 마시지 않겠다고

 

다짐하지만 조금만 증상이 괜찮아지면 술 생각이 나서 그런지

 

우리나라의 술 소비량은 인당 연간

 

맥주 105, 소주 68병 정도를 마시나 봅니다.

 

그러면 숙취로 인한 두통이 있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숙취 두통 해결방법

 

1. 물이나 이온음료 마시기

 

알코올이 몸속에 다량으로 있다 보면 탈수 증상이 일어나게 돼있습니다. 그러면서 전해질이 몸밖으로 배출되는데, 이때 숙취의 증상은 더욱 심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전해질을 보충해 주는 이온음료나 주스를 마시면 숙취 후 두통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아세트알데히드 성분 분해하는 과정에서 수분을 상당히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체내에 수분이 부족하여 탈수 증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아세트알데히드 성분의 분해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고 난 다음날이면 유독 목이 마른이유가 이런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이때 물보다는 이온음료를 섭취해 주시면 전해질과 당분, 수분이 한번에 보충되기 때문에 두통해소에 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2. 땀 흘려주기

 

몸속에 있는 알코올 성분을 빠르게 배출해 주기 위해서는 수분을 다량으로 섭취해서 소변이나 땀으로 배출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때 샤워를 해서 땀을 배출해 주겠다고 한다면 너무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게 되면 혈관에 무리가 가게 되면서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3. 숙취에 좋은 음식 먹기

 

간에서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아세트알데히드성분이 생성 됩니다. 이때 머릿속에 있는 혈관이 확장되면서 두통이 발생되는 원리입니다. 이때 숙취에 좋은 바지락, 북어, 황태, 다슬기 등에 들어 있는 필수 아미노산은 독성물질 분해를 하여 간을 지켜주고 손상이 일어난 간세포 재생을 돕는 일을 해주기 때문에 숙취에 의한 두통을 더욱 빠르게 해소해 줄 수 있습니다.

 

4. 머리에 냉 찜질 해주기

 

두통이 오는 이유는 알코올로 인해 두뇌의 혈관이 확장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때 뇌의 혈관이 축소되면 두통이 해소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얼음팩과 같은 시원한 것으로 머리에 찜질을 해주면 두통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5. 수면 취하기

 

음주를 한 다음날에 일찍 일어나면 같은 양의 술을 마셔도 더욱 힘든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일어나 있으면 신체 리듬이 정상적으로 맞춰지려고 하기 때문에 에너지가 분산되어 쓰입니다.. 이때 수면을 취해 주면 다른 활동에 쓰일 에너지가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온전히 쓰여질 수 있기 때문에 수면을 취해주면 숙취 해소에 도움일 될 수 있습니다.

 

 

6. 꿀물 마셔주기

 

꿀물이 숙취에 좋은 이유는 꿀 속에 과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몸에 흡수가 정말 빠르다고 합니다. 그리고 심할 경우에 혈당저하 증상도 올 수 있는데 그때 너무 어지럽고 구토가 나오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꿀물을 마셔주면 혈당이 보충되어 숙취에 도움이 된다 합니다.

 

 

숙취를 예방하는 방법

 

일단 자신의 몸상태와 주량을 알고 과음을 하지 않는 것이 숙취를 예방할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입니다. 음주를 할 때는 너무 빠르게 먹기 않도록 해야 합니다.. 빠르게 먹다 보면 뇌세포로 이동하는 알코올의 양이 많고, 간에서 해독해야 하는 알코올의 양이 증가하기 때문에 다음날 숙취로 고생할 경우가 더욱 많아집니다. 그리고 항상 속을 채우고 술을 드셔야 합니다. 음식물을 섭취 후에 음주를 하게 되면 알코올의 흡수를 느리게 하고 뇌에 도달하는 양이 적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섞어먹게 되면 더 빠르게 취하게 됩니다.